자주하는 질문
전체 9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
[주의사항]
맥용 외장하드가 아닌 윈도우용 외장하드 구입 후 포맷방식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WD Drive Utilities 를 지원하는 제품인 경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시면 되며,
지원하지 않는 제품은 아래 디스크 유틸리티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외장하드 연결 시 USB허브 및 USB 연장케이블은 이용하지 마시고 USB케이블을 맥 USB포트에 다이렉트로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포맷 변경시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므로 필요하신 데이터는 다른 곳에 백업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macOS용 저널링 포맷으로 포맷 후에는 윈도우에서는 드라이브로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윈도우에서는 윈도우용 포맷인 NTFS 포맷으로 재포맷을 하시면 되며
윈도우 PC에 WD Drive Utilities 윈도우 버전을 설치하셔서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되는데 포맷방식만 NTFS 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캡처된 이미지는 위 버전으로 캡쳐되었으며 사용하시는 macOS 버전에 따라 약간은 다를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WD소프트웨어 이용 방법]
아래 WD 홈페이지를 통해 WD Drive Utilities macOS 버전을 다운로드 하시고 설치 합니다.
( WD Drive Utilities 호환 가능한 제품 : My Passport, My Passport ULTRA, My Book, My Book Duo )
WD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됩니다.)설치하신 프로그램은 Lanchpad 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클릭하여 실행합니다.포맷하실 WD 제품을 연결하시면 아래와 같이 인식됩니다.메뉴에 드라이브 지우기 를 선택하시고, HFS+J 선택, 드라이브 지우기를 누르시면이제 macOS용 포맷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화면모드를 다크모드 이용 시 버튼에 글씨가 안보이는 현상이 있으니, 포맷변경 하실때에는 라이트 모드로 변경하신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시스템 환경설정 - 일반으로 접속하시면 화면 모드 변경이 가능합니다.[masOS 기본프로그램 디스크 유틸리티 이용 방법]돋보기 모양에 Spotlight 검색을 통해 [디스크 유틸리티] 를 검색하여 실행합니다.
단축키는 Ctrl + Space 키 입니다. 단축키는 사용자 개인 설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디스크 유틸리티가 실행되면 아래와 같이 연결된 저장장치 리스트가 보입니다.위와 다르게 보이시는 경우 상단에 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모든 기기 보기] 로 선택합니다.왼쪽 리스트에 외장하드 최상위 부분을 클릭하고 상단에 지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아래와 같은 팝업 창에서이름 : 원하시는 외장하드 이름 설정포맷 : macOS 확장 (저널링) 으로 선택설계 : 2TB 이하의 용량인 경우 마스트 부트 레코드/GUID 파티션 맵2TB 초과된 용량인 경우 GUID 파티션 맵지우기 실행지우기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확인 가능합니다.간혹 에러가 발생하여 오류가 났을 경우 지우기 부터 한번 더 진행하시기 바랍니다.완료 후에 바탕화면에 보이는 외장하드 우클릭을 하셔서 [정보 가져오기] 를 실행하시면 포맷형식 확인이 가능합니다. -
저장장치의 표기용량은 10진법을 사용하지만, 운영체제에서는 2진법으로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10진법은 1MB를 1000KB 로 계산하지만 2진법으로 변환시 1MB를 28 = 1,024KB 로 계산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표기법과 운영체제에서 인식하는 용량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운영체제 인식용량
저장되는 파일도 위와 같은 형식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파일의 속성창을 보시면
GB로 표기되는 용량과 byte 환산 된 용량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일 저장시 실제로 손해보는 용량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나무위키에 관련 된 내용 URL 을 남겨드리니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나무위키 기억장치/표기용량과 실제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
외장하드와 PC와 연결된 USB 포트가 USB 허브, PC 전면 포트(허브와 동일), USB 연장케이블 등 과 같이
연장된 USB포트를 이용하시는 경우 PC USB포트에서 외장하드로 공급하는 전력이 부족하여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혹은 물리적, 전기적 충격을 받았을 때 또한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한 Desktop PC가 있는 경우 본체 후면 메인보드 USB 포트에 직접 연결하여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라며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 자주하는 질문 Q. [디스크초기화] 저장장치(HDD,SSD)를 새로 사서 PC에 장착했는데 내PC(내 컴퓨터)에서 보이지 않아요.
참고하셔서 디스크초기화를 진행 해보시기 바랍니다.
*작업 진행 전 제품의 데이터를 포맷하는 과정이 있음으로 자료가 저장되어있는 경우 필히 백업을 먼저 진행하기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확인 진행 중에도 딸깍, 틱틱 하는 소음이 발생되는 경우 제품의 데이터를 빠른 시일 안에 백업하시고 교환 혹은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외장하드를 TV에 사용하는 기능은 외장하드의 기능이 아닌 사용하시는 TV의 부가적인 기능으로
사용하시는 TV가 외장하드를 지원하는지 TV제조사로 문의하셔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TV가 외장하드를 지원하는 경우 : ㄴ① 2TB 까지만 지원하는 TV (MBR[1] 방식만 지원하는 TV)
② 4TB 이상도 지원하는 TV (GPT[2] 방식을 지원하는 TV)
[1] MBR(Master Boot Record) : 윈도우XP 이하 에서 사용하던 방식으로 최대 2.2 TB까지만 인식되는 방식으로 3TB이상의 저장장치에는 사용할 수 없음.
[2] GPT(GUID Partition Table) : MBR 방식이 최대 2.2 TB 까지만 지원되기 때문에 2.2TB 이상의 저장장치는 GPT방식을 사용해야 함.
윈도우7 이상부터 지원 그 이하버전의 윈도우는 지원하지 못해 사용불가.
GPT 방식을 지원하는 TV는 2TB를 초과하는 외장하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MBR 방식만 지원하는 TV는 2TB 이하의 외장하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시는 TV가 지원하는 최대용량도 반드시 TV제조사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Western Digital 외장하드의 경우 GPT(GUID Partition Table) 방식으로 초기화 되어있습니다.
TV에서 2TB이하의 용량만 지원할 경우 4TB 제품은 사용이 불가능 하지만, 2TB이하의 외장하드는 MBR 방식으로 변환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WD 드라이브 유틸리티를 지원[3] 하는 2TB 이하의 외장하드인 경우
WD 드라이브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재포맷 하시면 MBR방식으로 변환이 되어 이용이 가능합니다.
[3] WD드라이브 유틸리티 지원 제품 : My Passport, My Passport ULTRA, My Passport SSD, My Book, My Book DUO
WD 드라이브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지원하지 않는 외장 하드의 경우 diskpart[*] 명령어를 이용하여
2TB 이하의 외장하드를 MBR(Master Boot Record) 방식으로 변환 후 이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위의 과정을 진행하시는 경우 저장 장치 내의 모든 자료가 삭제되오니 진행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diskpart 명령어를 이용하여 초기화 하는 방법은 자주하는 질문
GPT (GUID Partition Table) 방식으로 초기화 된 드라이브를 MBR로 바꾸는법이 뭐죠? 글 을 참고해주세요
-
작업 진행 전 제품의 데이터를 포맷하는 과정이 있음으로 자료가 저장되어있는 경우 필히 백업을 먼저 진행하기기 바랍니다.*2TB를 초과 하는 드라이브는 해당 작업을 진행하시어도 기타장치에서 이용이 가능하지 않습니다.먼저 실행창을 열어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키+R)해당 실행창에 Diskpart 를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실행되지 않고 바로 꺼지는 경우 명령프롬트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여 CMD 명령어를 통한 실행을 진행하셔야합니다)성공적으로 Diskpart가 실행된 경우 LIST DISK 를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표기되는 정보에서 디스크초기화 할 드라이브를 정확하게 확인하여 줍니다. ( 1TB=931GB, 2TB=1862GB 1GB정도 오차가 있을 수 있음 )해당 디스크 번호를 확인하신 경우 Select disk 디스크번호 를 입력하여 줍니다. (예시: select disk 4)(이 과정에서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중요자료가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이 디스크가 선택된 디스크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출력된 경우 그상태에서 Clean 을 입력합니다.Diskpart 에서 성공적으로 드라이브를 정리하였다. 라는 메시지를 출력한 경우자주하는 질문의 Q. [디스크초기화] 저장장치(HDD,SSD)를 새로 사서 PC에 장착했는데 내PC(내 컴퓨터)에서 보이지 않아요.항목을 참고하시어 MBR로 초기화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USB로 연결하는 스토리지 제품은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포맷까지 진행되어 생산되지만,
일반 2.5”, 3.5” HDD 및 SSD 제품의 경우 초기화 및 포맷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Windows 10 운영체체를 사용하시는 경우 시작버튼(윈도우로고) 버튼을 우클릭 하여 디스크 관리를 실행합니다.
Windows 7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경우 윈도우키 + R 키를 눌러 실행창에서 diskmgmt.msc 를 입력하여 실행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경우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표시하는 곳을 우클릭 하여 초기화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초기화시 선택하는 부분은 Windows에서 자동으로 선택되는 것을 체크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2TB 까지는 MBR/GPT 둘다 선택하셔도 되지만, 3TB 이상의 용량 부터는 GPT 방식으로 선택하셔야 전체용량을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어 파란박스의 내용이 동일한지 (용량부분 및 디스크 넘버는 제품마다 다름) 확인하여 주시고 빨간 박스부분을 우클릭하여
제일 상단의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새 단숨 볼륨 마법사가 실행이 되신다면 기본설정으로 다음을 끝까지 누르시어 마침을 누르시면 포맷이 진행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확인하여 내용이 동일한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마침까지 눌러주시면 제품의 포멧이 진행되며 해당 과정이 완료되는 대로 내PC에서 확인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
저희 도우정보는 도우정보에서 유통한 제품에 대해서만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 구매 제품에 대한 A/S는 구매처를 통해 진행 받으셔야 합니다.
-
저희 서비스센터에서는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며,이와 관련된 데이터 복구 서비스는 사설업체에서 진행 받으셔도 그에 대한 금전적 물리적 지원을 해드리지 않습니다.저장 장치에 저장된 데이터에 대한 보증 및 서비스는 진행되지 않음으로 사전에 다중 백업[1] 등을 하시어 피해 없으시길 바랍니다.[1]컴퓨터를 이용해서 작업을 할 때는 예상치 못한 재해나 사고, 사용자의 실수 등으로 인해 작성하고 있던 자료가 모두 없어지거나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자료가 손상되어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같은 내용의 자료를 미리 다른 장소나 매체에 저장해 복사해 둠으로써 원래 자료가 없어지더라도큰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바로 백업이라고 합니다.[네이버 지식백과] 백업 [backup]
-
Western Digital 외장 하드의 경우 GPT(GUID Partition Table) 방식으로 포맷이 되어있습니다,
Windows XP의 경우 공식 서비스 지원을 종료하였으며 GPT를 지원하지 않음으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Diskpart 를 이용하여 2TB 이하의 외장하드를 MBR(Master Boot Record) 파티션 테이블로 변환 및 재포맷 후 이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용량 저장장치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위의 과정을 진행하시는 경우 저장 장치 내의 모든 자료가 삭제되오니 진행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변환 방법은 자주하는 질문 Q. GPT (GUID Partition Table) 방식으로 초기화 된 드라이브를 MBR로 바꾸는법이 뭐죠?
글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11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
SK하이닉스 P31/P41 호환성 확인 방법입니다.
메인보드
다나와 에서 사용하시는 메인보드 모델명을 검색합니다. ( WWW.DANAWA.COM )
상품 상세페이지에 중간 부분 또는 하단 스펙부분에서 스토리지 스펙을 확인합니다.
위 메인보드 상세페이지에 기재된 내용대로 확인을 해보면 ( AMD B550 칩셋 메인보드 )
우선 NVMe SSD를 사용하시려면 라이젠 프로세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라이젠 외 프로세서에서는 NVMe SSD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M.2 1번 슬롯은 PCIe 4.0 x4 까지 지원되며 2242 사이즈부터 22110 사이즈까지 장착이 가능하다고 기재되어 있으니, P31, P41 제품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M.2 2번 슬롯은 PCIe 3.0 x4 까지 지원되며 2242 사이즈부터 22110 사이즈까지 장착이 가능하다고 기재되어 있으니, P31 제품은 사용이 가능하지만,
P41 제품 장착시 호환이 안되거나, 호환이 된다고 하더라도 속도가 PCIe 3.0 x4 의 속도로 작동되는 점 참고 바랍니다.
해당 제품 ( 인텔 B560 ) 도 위에 제품과 스펙은 비슷하지만, 장착가능한 사이즈가 2280 까지 인 점이 다르니 참고 바라며
M.2 1번 슬롯은 11세대 인텔 CPU 사용 시에는 PCIe 4.0 x4 으로 작동을 하지만, 10세대 인텔 CPU 사용 시에는 PCIe 3.0 x4 으로 작동된다고 기재되어 있으니
PCIe 4.0 x4 을 지원하는 P41 제품 사용 시 10세대 인텔 CPU인 경우에는 PCIe 3.0 x4 의 속도로 작동이 된다는 뜻입니다.
사용하시는 메인보드와의 호환성 확인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을 하시면 되며,
상세페이지에 자세한 스펙이 기재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메인보드 제조사 고객센터로 문의하셔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구버전 메인보드인 경우 스펙상 호환이 가능하더라도 메인보드 BIOS 펌웨어에 따라 호환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SK하이닉스 P31/P41 호환성 확인 방법입니다.
노트북
다나와 에서 사용하시는 노트북 모델명을 검색합니다. ( WWW.DANAWA.COM )
또는 노트북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사용하시는 노트북 모델명을 검색하여 자세한 스펙을 확인합니다.
상품 상세페이지에 중간 부분 또는 하단 스펙부분에서 스토리지 스펙을 확인합니다.
위에 제품 같은 경우는 상세페이지에 PCIe 3.0 x4 2280 이라고 명시가 되어있기 때문에
P31 제품은 사용이 가능하지만, PCIe 4.0 x4 제품인 P41 제품은 호환이 안되거나 호환이 되더라도 속도는 PCIe 3.0 x4 의 속도로 작동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 제품 같은 경우는 스펙 부분에 자세히 PCIe 4.0 x4 을 지원한다고 명시가 되어있습니다.
PCIe 4.0 x4 을 지원하는 경우 PCIe 3.0 x4 도 하위호환되기 때문에 P31, P41 제품 모두 사용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간혹 노트북 제조사에 따라 2개의 슬롯 중 1번 슬롯은 PCIe 3.0 x4 이지만, 2번슬롯은 PCIe 3.0 x2 로 표기된 경우
2번 슬롯은 2배속으로 작동되는 슬롯이기 때문에 SSD의 최대속도에 절반 속도로 작동이 되는 경우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트북 같은 경우 위와 같은 방식으로 호환 가능여부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 바라며,
만약 사용하시는 노트북이 위와 같이 상세페이지에 스펙기재가 안되어 있다면,
노트북 제조사로 문의하셔서 직접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GOLD P31 : PCIe 3.0 x4 2280 사이즈의 M.2 SSD가 호환 및 장착이 가능한지 확인
PLATINUM P41 : PCIe 4.0 x4 2280 사이즈의 M.2 SSD가 호환 및 장착이 가능한지 확인
-
저희 도우정보에서 유통한 국내 제품에 대해서만 보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 직구를 통해 구입하신 제품은 저희 도우정보에서 보증서비스를 받으실 수 없고,
구매하신 해외 사이트를 통해 보증 서비스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노트북 또는 데스크탑 (조립이 아닌 브랜드 제품) 에 탑재 된 OEM용 SSD 제품에 대한 보증 서비스는
해당 노트북 제조사 또는 데스크탑 브랜드 제조사를 통해 서비스 요청 하실 수 있습니다.
-
SK hynix Gold P31 NVMe SSD는 128단 NAND 가 탭재된 제품으로 타 제품에 비해 저전력 저발열이 장점인 제품이지만,
in-Case 로 사용 시 내부쿨링 성능에 따라 방열판이 필요하신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방열판 열 전도율을 높이기 위해 전 후면 라벨을 제거 한 상태에서 방열판을 장착하시는 경우
제조사에서는 임의 분해로 간주하여 Warranty 가 파기되어 제품이 불량이고,
보증기간이 남아 있음에도 모든 보증 서비스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저장장치 제조사에서 시행하는 보증 서비스 정책 입니다.
* 제품 구입 시 패키지에 동봉 된 사용설명서에 해당 문구가 안내되어 있습니다.
-
USB로 연결하는 스토리지 제품은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포맷까지 진행되어 생산되지만,
일반 SSD 제품의 경우 초기화 및 포맷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Windows 10 운영체체를 사용하시는 경우 시작버튼(윈도우로고) 버튼을 우클릭 하여 디스크 관리를 실행합니다. (또는 윈도우키 + X키)
Windows 7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경우 윈도우키 + R 키를 눌러 실행창에서 diskmgmt.msc 를 입력하여 실행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경우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2TB 이하인 경우 MBR/GPT 원하시는대로 선택하시면 되며, 2TB를 초과한 용량인 경우 반드시 GPT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초기화 후 에는 초기화 안 됨 부분이 온라인 으로 변경이 됩니다. (용량과 디스크 번호는 사용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우측 할당되지 않음 부분에 우클릭 을 하셔서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합니다.
이후 새 단숨 볼륨 마법사가 실행이 되신다면 기본설정으로 다음을 끝까지 누르시어 마침을 누르시면 포맷이 진행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확인하여 내용이 동일한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볼륨 레이블은 디스크의 이름이므로 원하시는대로 변경하시면 됩니다.)